안녕하세요 일전에 작성한 내용에는 대출을 받는게 점점 어려워지는
원론적인 이유와 그로인해 벌어지는 내용에 대한 정리가 있었는데
오늘은 이런 와중에도 대출을 비교적 수월하게 받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일단 대출의 종류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봐야 할 듯 한데요.
대출은 결국 딱 3종류로 나뉜다고 할 수 있습니다
1. 신용대출
2. 담보대출
3. 보증대출
1번항이나 2번항은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대출의 종류이고 이전 글들에 해당 내용을 정리해놨으니
따로 설명을 드리지 않아도 이해하기 쉬울텐데 3번 보증대출에 대해서는 잘 모르시는 분들이 계실 듯 하네요.
보증대출은 어렸을때 한번씩은 들어보셨을 가족관계, 친구관계에도 보증은 서주는게 아니다
라고 하는 보증을 말하는 것은 아닙니다.
이미 이로인한 피해가 수도없이 많은만큼 국내에서는 더이상의 보증대출(연대보증 포함)은 허가를 하지않아
이런 형태의 대출자체가 불가능해졌기 때문이죠.
물론 몇년 전 과거에 실행한 보증대출의 효력까지 없어진 것은 아니라
혹 본인에게 보증을 서준 이력이 있다면 이는 위험할 수 있습니다.
자 그럼 대출의 종류에 대해 정리를 해드렸으니 그에 따라 대출을 받을때 유리한 방법,
대출조건에 대해 이야기를 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로 설명드릴 내용은 담보대출입니다.
비교적 그 내용이 신용대출이나 보증대출보다 간단해서 담보를 먼저 이야기 드리는데요.
담보대출의 경우는 담보물이 확실할 경우 신용도가 비교적 낮다고 해도 쉽게 승인이 됩니다.
보통은 집(부동산), 차량 담보대출만 생각하실 텐데요.
담보대출은 이외에도 보험 약관대출(해약환급금 담보), 청약담보(청약통장 잔고),
주식담보(주식의 현시세기준가액)대출이 있습니다.
이런 담보대출들의 특징은 모두 현시점을 기준으로 시세를 확인한다는건데요.
예를들어 주식이 앞으로 오를가능성이 높다고 해도 오를지 내려갈지 알 수 없으니
현시점을 기준으로 담보를 잡게 됩니다. 다른 재산들에 대해서도 마찬가지로 현시점이 기준점이 되는거죠.
이렇게 담보물을 기준으로 이루어지는 대출이다보니 비교적 다른 대출들에 비해
난이도가 낮고 담보물의 시세에 따라 측정되는 금액이다보니 금액이 비교적 큰 대출이 많습니다.
담보대출의 경우는 다른조건이 그다지 좋지 않다고 해도 담보물에 따로 설정이 걸려있지 않다면
담보물 시세의 최대 8~90%까지도 대출이 가능해 큰 금액을 순간적으로 융통하기에는 좋습니다.
다만 담보물에 설정이 걸리게 되며 해당 금액만큼 지분을 넘기게 되는 것이라
담보대출의 상환능력이 부족한 상황에서 금액융통을 위해 대출을 받을 경우 해당 담보물을 압류당해
경매진행이 될 수 있습니다. 현실적으로 상환을 하기 어렵다면 담보대출을 받는 것 보다는
담보물을 처분하고 필요한 자금을 융통하는게 좀 더 나을 수 있습니다
두번째로 설명드릴 내용은 보증대출입니다.
위에도 설명을 드릴때 일반적으로 이해하는 가족이나 친구를 보증 서게하는 대출의 형태는 이미 없어졌고
요즘은 보증보험이라는 제도를 통한 대출을 보증대출이라고 합니다.
이 보증은 일정금액(보통 10만원 전후 가량)을 보증기관에 가입비용으로 납입을 할 경우
본인의 신용도, 금융상태 등을 판단해 보증기관에서 대출금의 일정부분에 대한 보증을 서게 됩니다.
다만 신용도가 낮다고 보증금액이 낮아지거나 하는 형태가 아닌 해당 보증대출의 최대금액이 줄어들게 됩니다.
(신뢰도가 높은 이용자가 1천만원 대출을 할 경우 = 총대출의 8~90%의 보증)
(신뢰도가 낮은 이용자가 1천만원 대출을 할 경우 = 최대 보증가능금액이 설정(500)이 되고 그 금액에 맞춘 금액(550)까지 대출가능)
가장 대표적인 정부지원 보증대출인 햇살론을 예시로 이야기 드려보자면
내 신용도로 보증보험이 900만원까지 가능하다면 최대 1천만원의 햇살론 대출을 실행할 수 있고
내 신용도로 보증보험이 90만원이 가능하다면 최대 100만원의 햇살론 대출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대표적인 보증보험 대출로는 새희망홀씨, 전세자금 대출 등 정부지원 저금리 대출들이 있습니다.
요즘의 보증대출은 대부분이 정부지원대출로 일반적으로 받는 신용대출에 비해 금리가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그만큼 보증보험가입이 까다로워 대출한도는 줄어든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장 인기있는 보증보험 상품으로는 햇살론, 새희망홀씨 등이 있을 듯 하네요.
세번째로 설명드릴 내용은 신용대출입니다.
신용대출은 일반적으로 대출이라고 말한다면 대부분이 이 신용대출에 해당할 정도로 보편적인 대출인데요.
신용카드를 통한대출인 카드론이나 현금서비스, 마이너스 통장 등도 모두 이 신용대출에 해당합니다.
신용대출을 받을때 가장 중요하게 보는 포인트는 2가지로 수익현황과 신용도인데요.
수익현황 부분은 전년도의 원천징수영수증, 4대보험을 통한 건강보험료 납입액 등을 토대로
본인의 수익이 어느정도인지를 판단하고 신용도의 경우는 말 그대로 본인의 신용도를 보게 됩니다.
신용도가 1~3등급의 비교적 높은 등급을 유지하고 있다면
다른 모든 조건이 같은 신용도 4~7등급의 사람들에 비해 평균적으로 1~2%정도 금리적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일반 1금융권 신용대출을 받을때)
또한 신용대출은 말 그대로 본인의 신용도를 토대로 만들어지는 대출이다보니 대출의 건수가 많거나
총 대출금액이 클수록 신용도는 하락하고 대출한도와 대출금리에 불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30대 중반이상의 나이를 가진 성인기준 평균적으로 2개이상의 신용대출을 가지고 있는것으로
통계자료가 있는데요.
이 대출은 보통 전세자금대출, 차량할부, 카드론, 마이너스통장 등의 대출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고 하네요.
자 대출에 대한 내용은 정리가 이정도면 어느정도 된 것 같네요.
혹시 대출의 종류와 특성에 대한 궁금하신점이 있으실까요?
있으시다면 댓글 또는 방명록에 내용을 남겨주시면 확인후 성실한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글의 제목이자 주 내용인 대출을 받을때 유리한 조건 등은 다음편 3-1편의 내용으로 정리가 될 듯 하네요^^.
'대출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개인회생과 빚 상속 (0) | 2020.07.02 |
---|---|
햇살론17에 대한 내용 정리 (0) | 2020.06.16 |
2-1. 대출을 받기 어려워지는 이유 (0) | 2020.04.07 |
2. 대출을 받기 어려워지는 이유 (0) | 2020.04.06 |
1. 대환대출, 통대환이란? (0) | 2020.04.03 |